본문 바로가기

내가 다녀온 시간들.

번아웃 증후군 자가 테스트, 심신이 무기력한가요?

번아웃 증후군 자가 테스트, 심신이 무기력한가요?

 

 

 

일에 대한 보람이나 성취감 대신 극도의 신체적.정서적 피로나 무기력증, 자기혐오 등에 빠졌다면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번아웃증후군은 과로 등으로 심신에 피로가 쌓여 모든 일에 무기력해진 상태를 말하는데요. 완벽주의자나 자신의 일에 열정을 쏟는 적극적인 사람, 적응력이 좋은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단순히 무기력해지는 것만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자세히 살펴야 하는데요. 우울함이나 무기력함 외에도 배고프지 않은데 자꾸만 음식을 먹는 폭식증, 업무 중 자꾸만 실수하는 집중력 결핍과 건만증, 밤에 잠 못 이루는 불면증으로도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어 갑자기 직장을 그만두거나 상사와 크게 다투는 등 사회생활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과로와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암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각종 질환이 생길 위험도 커집니다. 번아웃증후군인지 궁금하다면 아래의 10개 항목을 확인해보세요.

 

 

 

 

 

 

- 퇴근할 때 녹초가 된다

- 일하기에는 몸이 너무 지쳤다는 생각이 든다

- 일에 부담과 긴장감을 느낀다

- 아침에 출근할 생각만 하면 피곤해진다

- 최근 짜증이 늘고, 불안감이 잘 느껴진다

- 주어진 업무를 할 때 소극적이고 방어적이다

- 자신이 하는 일에 관심조차 없다

- 일이 주어지면 무기력하고 싫증이 느껴진다

-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쾌락 요소만 찾는다

- 성취감을 못느낀다

 

 

 

 

 

위 항목 중 3개 이상에 해당하면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해야 하는데요. 번아웃증후군이 의심되면 일상에 틈틈이 쉬는 시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소설이나 잡지를 읽거나 명함 정리하기 등 단순 업무로 일에서 벗어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며 스마트폰을 하루 정도 꺼두고 생활하는 것도 자신을 돌아보고 방전된 뇌를 충전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